신해사주명리학

신해사주명리학 개요 및 목차

금린학당 2010. 2. 13. 13:40

 신해사주명리학은 필자가 개인지도를 할 때나 대학에서 강의를 할 때 쓰는 교재이다. 대만의 하건충 선생의 이론을 기본으로 십년여에 걸친 간명과 강의의 경험이 집적된 결과물이다. 주변에서 출판을 권유하고 있으나  아직은 미흡하고 보완을 요하므로 출판을 보류하고 있다. 목차와 대강의 내용을 게재한다.

 

서    문 

 

 이 책은 대만의 하건충(何健忠) 선생의 이론을 기본으로 해서 필자의 간명(看命) 경험과 임상에서 확인된 몇 가지 이론이 더해져 구성되었다.

 하건충 선생은 수학자로서 주역을 깊이 연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학(玄學)의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자연과학의 기본 학문인 수학적인 관점에서도 주역을 분석하고 재해석했던 것이다.

 주역의 응용이론인 음양오행론(陰陽五行論)은 고대의 학문체계에서 보면 자연과학에 가까웠다. 의학, 지리학, 무예, 건축, 조경, 역법(曆法), 천문학 등등에서 음양오행론은 가장 기본이 되는 이론체계였다. 그러나 음양오행론은 자연과학적인 차원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철학, 문학, 예술 등의 방면에서도 근간(根幹)이 되는 이론이었다. 다시 말하면 자연과학과 인문학을 아우르는 동양학의 기본이론이 바로 음양오행론이다.

 하버드 대학의 생물학과 석좌교수로 있는 에드워드 윌슨(Edword Osborne Wilson) 박사는 1998년 자연과학과 인문학의 통합을 주장하며 '통섭(統攝 consilience)' 는 책을 세상에 내놓았다. 환원주의적인 추세에 의해 쪼개지고 쪼개졌던 지식 탐구의 방법에 의해 엄청난 양의 지식이 발굴되었다. 특히 자연과학과 사회과학 방면에서 이런 현상이 두드러졌다. 윌슨 박사는 인문학과 자연과학이 통합되므로 해서 흩어져 있는 낱낱의 지식들을 구슬을 꿰듯이 꿸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동양학의 근간인 음양오행론은 21세기 학문추세인 '통섭'적인 방법을 고대부터 실행해 오고 있다. 음양오행론은 철학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인문학에서만 적용되는 것도 아니다. 동양의 자연과학은 더욱 철저하게 음양오행론에 의지하고 있다.

 사주명리학(四柱命理學) 역시 철저하게 음양오행론을 기본 토대로 하고 있다. 따라서 사주학을 연구하는데 있어 자연과학적인 방법이 동원되어도 하나도 이상할 것이 없다. 오히려 자연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모호하고 혼란스러운 부분을 명쾌하게 구체화 시켜놓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작업을 하건충 선생이 해놓았다.

 이 책은 하건충 선생의 이론을 필자의 간명 경험을 통해 재해석한 것이다. 사례로 나온 명조(命造)들은 대부분 필자의 간명록(看命錄)에서 발췌했다. 하건충 이론서들이 국내에 번역되어 나와 있고 필자도 이 번역본들을 텍스트로 해서 수년간 강의와 임상을 해왔다.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하건충 이론은 거의 비결에 가까운 것들이다.

 실제 간명에 임하면서 축적된 필자의 경험과 지식이 모두 이 책에 집적(集積)되어 있다. 여러 학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끝으로 책이 나오기까지 많은 수고를 해 준 박선미 선생에게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목    차

 

제 1 장 음양 오행의 근본원리

 제 1 절 우주의 형성과정

  1. 태극

  2. 양의

  3. 오행

   1) 木

   2) 火

   3) 土

   4) 金

   5) 水

 

 제 2 절 천간과 지지

  1. 천간의 상호작용

   1) 오행의 상생

   2) 오행의 상극

   3) 육합과 칠살

  2. 지지의 상화작용

   1) 십이지지

   2) 지지의 합

   3) 지지의 충과 형파

   4) 지장간

  3. 간지총론

   1) 60갑자

   2) 십이운성

   3) 사주팔자

   4) 지지 상호관계론

   5) 간지조간의 작용관계 

 

제 2 장 사주팔자학 기본원리

 제 1 절 십성론

  1. 십성각론

   1) 일간주체론

   2) 비견

   3) 겁재

   4) 식신

   5) 상관

   6) 편재

   7) 정재

   8) 편관

   9) 정관

   10) 편인

   11) 정인

  2. 십성상호관계론

   1) 일간(비견·겁재)의 상호관계

   2) 식상(식신·상관)의 상호관계

   3) 재(정재·편재)의 상호관계

   4) 관(정관·편관)의 상호관계

   5) 인(정인·편인)의 상호관계

  3. 십성상화관계론 정리

 

 제 2 절 용신

  1. 강약 용신

   1) 당령도

   2) 일간 강도 계산법

   3) 강약 용신 결정법

   4) 강약 용신 결정법 연습

  2. 음양 용신

   1) 십천간의 생겅과정

   2) 십이지지의 생성과정

   3) 천간과 지지의 음양값 계산법

   4) 사주의 음양값 계산법

   5) 음양용신의 결정법 연습

  3. 희용신

  4. 좋은 사주와 나쁜 사주

   1) 좋은 사주의 조건

   2) 나쁜 사주의 조건

  5. 특수한 팔자구조(특수격)

   1) 강왕격

   2) 종격

   3) 화기격

   4) 양신성상격

 

 제 3 절 대운과 세운

  1. 대운

   1) 대운결정법

   2) 대운수 정하는 법

   3) 대운에서의 길흉 판단법

  2. 세운

 

제 3 장 사주팔자학 심화원리

 제 1 절 신살론

  1. 천을귀인

  2. 천덕귀인, 월덕귀인

   1) 천덕귀인

   2) 월덕귀인

  3. 도화살

  4. 역마살

  5. 괴강살

 

 제 2 절 궁위론

  1. 천간고유십성론

   1) 생성원리

   2) 천간고유십성을 통해 본 천간의 특성

   3) 복합십성의 함의

  2. 궁위 결정법

  3. 궁성상호관계론

  4. 일간집입

  5. 변성변궁의 원리

  6. 궁위론 응용

   1) 편재궁과 편재성

   2) 정인궁과 정인성

   3) 식신궁과 식신성

   4) 정관궁과 정관성 및 편관성

   5) 정재궁과 정재성

   6) 편인궁과 편인성

   7) 상관궁과 상관성

   8) 일간 진입 정황

 

제 4 장 간명요결

 제 1 절 십성간을 통한 심리분석

  1. 일간과 각 십성간의 친밀도 판단법

  2. 십성의 파괴 및 강화여부 판단법

  3. 십성역량의 대소 판단법

  4. 심리상태 분석 방법

  5. 심리와 관련된 운명 분석법

   1) 주변사람들에게 호감을 주는 사람

   2) 주변사람들에게 호감을 주지 못하는 사람

   3) 사교능력의 유무 판단법

   4) 지도력 유무 판단법

   5) 상관과 정재

   6) 서로간에 도움이 되는 십성

 

 제 2 절 재운

  1. 돈을 벌 수 있는 능력

  2. 돈에 대한 집착

  3. 부자 사주, 가난한 사주

 

 제 3 절 관운

  1. 좋은 관운의 조건

  2. 관운 분석 방법